본문 바로가기
일상들

과정의 중요성

by LeA 2021. 1. 7.
728x90
300x250

과정의 중요성

 

 

목표의식이 충실하고 미래의 계획을 잘 세우는 사람들을 많다. 그러나 자신이 세운 목표를 향해 가는 과정을 인내하고 이겨내고 그 속에서 새로운 배움을 기쁘게 받아들이는 사람은 거의 없다. 나 또한 그 과정을 중요하게 생각해 보지 않았다. 과정이라는 것은 힘들고 지치고 괴로운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이런 나의 과정에 대한 고정관념을 먼저 버려보기로 했다. 매일매일 반복되는 일상 또는 생활 속 질서와 규칙에 대해서 나오는 그 어떤 것이라도 기쁘게 받아들이기로 했다. 기쁘다. 매일 새로운 것들을 맞이하는 것 만이 행복한 것이 아니고 좋은 것은 아니다. 일상 속의 기쁨과 과정 속의 기쁨에서 우리는 항상 감사해야 한다. 나는 아주 좋은 환경에서 교육받고 자라왔기 때문에 내가 가진 것들에서 감사함을 느낄 줄 모른다. 과정이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은 하지만 그것이 주는 단조로움이 지겹다는 고정관념을 버리고 나는 과정이 주는 단조로움이 아니라 편안한 감사 하안 감정이라고 받아들이겠다. 우리가 맞이하는 일상에서 변화가 있다면 나는 아마 그것마저도 싫아할 것이다. 매 순간 나는 감사함을 모르고 살았다. 지금 이 순간도 나는 감사하다. 과정을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잘 알고 있지만 그것을 아는 것과 실천하는 것은 엄연히 다르다. 하지만 나는 지금 과정을 어떻게 실천할 것인다는 이제부터 고민해보고자 한다.

 

과정을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

 

  • '과정'이라는 단어에서 느껴지는 기존의 감정을 버리자
  • 기존의 나는 '과정'이라는 단어를 생각해보면 '단조로움',  '지루함', '인내', '힘든 것'이라는 감정을 떠올리고 그것이 익숙해서 자연적으로 '싫다'라는 결과를 만들었다. 그렇다면 나는 진심으로 기존의 '과정'이 주는 감정을 버리겠다. 새로운 감정을 생각해 보도록 하겠다. 새로운 '과정'이 만드는 '감정'은 '감사함', '고마움', '행복함', '기쁨', '안정', '안전'이다. 나는 '과정'이라는 단어를 떠올릴 때마다 이제는 새로운 감정을 만들어 낼 것이다. 그렇다면 과정을 위한 나의 행동력이 필요한 시점에서 기쁘고 감사한 마음으로 진정성 있는 행동력일 실천 하게 될 것이고 그것은 나의 긍정적인 마음을 위한 기초가 될 것이다.

 

 

과정은 무엇을 만드는가?

 

  • 과정은 내 목표를 이루기 위한 수단이다. 그렇다면 반드시 과정은 내 목표를 달성하게 만들어주는가? 그렇지 않다. 과정을 100% 달성하더라도 목표를 100% 이를 수는 없다. 인생이란 다 그런 것이다. 그렇다면 나는 실패한 것인가? 아니다. 실패를 나쁘게 보아서는 안된다. 실패 속에서 얻는 어려가지 배움이 있다. 인생을 수정해 나가는 것이다. 그것은 도전하지 않는다면 절대로 알 수 없는 것들이다. 과정을 이뤄나가는 중에서, 나는 분명히 나 스스로 나만의 것으로 만드는 무엇인가는 만들 수 있다. 나만의 방법을 만드는가? 네. 100% 만들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도전하는 것이다. 목표를 완벽히 이루지는 못할 수 있지만, 나만의 방법을 100% 만들 수는 있기 때문이다.

과정은 그래서 중요하다. 기존의 나의 고정관념을 긍정적으로 바꾼다. 그러면 나는 긍정적인 사람이 된다. 긍정적인 사람이 왜 되어야 하는가? 본인의 정신과 육체의 건강을 위해서 이다. 우리는 모두 정신과 육체가 건강한 사람이 되기를 바란다. 긍정적인 마음은 정신과 육체가 건강한 사람이 되기 위한 조건이다. 그리고 우리는 과정 속에서 진짜 나만의 방법을 찾을 수 있다. 우리는 모두 다 다르다. 쌍둥이라도 다 다르다. 그래서 본인에게 맞는 방법이 다른 사람에게는 맞지 않을 수 있고, 나에게 맞지 않은 방법이 다른 사람에는 맞을 수 있다. 그러므로 과정을 겪어보아야 한다. 

 

이상 과정의 중요성에 대해 생각했다.

 

#과정 #인내 #사랑 #감사함 #감사합니다 #감사함

300x250

'일상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Small Talk'의 중요성  (7) 2021.01.09
내려놓다  (2) 2021.01.08
'감사합니다'는 나를 위한 것  (2) 2021.01.08
긍정적인 마음의 중요성  (0) 2021.01.07
블로그의 시작  (2) 2021.01.06

댓글